2019년 12월 30일 월요일

3배 레버리지 ETF를 하면 손실이 생길 확률이 높다 (ft. beta slippage)

2019년 느낀점이 하나 더 있었네요. 그동안 단기 트레이딩을 하면서, 난 참 운이 좋았구나 싶네요. 다행히 손해를 본건 2018년 JNUG를 하면서 손절(한 3천불정도된거 같네요)이란 것을 했었죠. 이 것도 달러약세에 대한 베팅이었습니다. 물론, 그리 바라던 달러약세는 오지 않았습니다. 올해도 돌아보니 단지 운만 좋았던 것을 느끼네요.

2020년은 3배 레버리지 ETF를 최대한 줄여야겠습니다. 이것도 습관인듯하네요. 이 레버리지 ETF는 시간을 적을 만드는 상품이거든요. 개인투자자들의 최대 장점은 시간인데요. 이 것을 버리는 상품을 한다는 것은 기관들을 상대로 최대 무기를 안들고 전투를 하는 것이기도 하다 생각합니다. 

오늘 같은 경우도, 어라 수익실현과 2019년 손실확정들 하나? 이 것도 개인적 추측일 뿐이죠. 그래서 하락 방향성에 맞는 숏포지션 3배 레버리지 ETF를 거래했습죠. 그렇게 거래하면서 드는 생각은 내일은 어떤 방향성으로 거래를 하는게 확율이 높겠다...다음 거래를 준비하는거죠. 내일은 장 마감쯤에 상방베팅의 확율이 높지 않을까? 라고 미리 생각을 하는 저를 보고 음....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내일은 제발 제가 생각하는 그림대로 증시가 움직이질 않길 바랍니다.....눈보다 빠른 손이 먼저 출동할 수도......

좀 건강하지 못한 사고인지.....생각인지....아직 헷갈리긴합니다.

서론이 길었고요. 3배 레버지리 상품은 방향성이 정해지면, 상승 혹은 하락으로 한쪽으로 흘러가면 그 수익이 3배다 되죠. 그런데요. 만약 주가가 횡보라고 하죠? 방향성없이 왓다 갓다하면요.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 이야기하려고 했네요.


베타 슬립피지 혹은 변동성 침식(volatility decay)라고 부르죠. 타임 디케이라고도 하고요. 위에서 보는 것처럼 기초자산은 그대로인데 3배 레버리지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1%가 넘는 운용수수료는 추가로 매일 매일 주가에 반영됩니다. 사실 데이트레이딩용이죠. 이걸 스윙 트레이딩으로 하는 것은 상당한 위험에 노출되게 되죠.

확신이 들어서 거래하시는 분들은 계속하시면 되고요. 이게 뭐지 하면서 궁금하신분들은 신중히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