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5일 일요일

천연가스 가격은 더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ft. 이란 중동 지리적 긴장감)

12월 작성한 글입니다.
천연가스 가격 상승이 어려워 보이는 이유

1. 쳔연가스 추가하락 확율 증가
천연가스의 펀더멘탈을 근거로 위와 같은 글을 12월에 썻었습니다. 이란으로 인한 중동의 긴장감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 록 천연가스의 하락의 확율은 더 올라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동의 오일공급 혹은 생산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미국 퍼미안 분지 회사들은 '찬스는 기회'인 것으로 볼 확율이 높겠죠. 상승하는 유가의 수혜는 미국의 pure 셰일업체들이 받을 수 밖에 없죠. 단순하지만 아무런 지정학적 위험이 없기때문이겠죠.

이러한 이유로 저는 금요일 퍼미안 분지 셰일회사들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란 쪽에 지분이 적으면 적을 수 록 돈을 더 벌 수있는 찬스인 것이지 않을까요? 이들이 셰일가스를 채굴하면 채굴할 수록 약 90%의 가스들은 어디로 갈까요? 한번 생각해볼만 한 주제라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의 생각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 약 1달간 dry gas 생산업체들의 상승을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2019년 4분기와 달라진 것이 없는데, 왜 주가만 상승을 했을까.....아시는 분 계신가요?

2. 그럼 셰일가스 기업들은 매수찬스??
하지만, 지금이 매수하기 좋은 찬스일까? 그건 또 다른 투자 아이디어겠죠. 지금 진입하는 사람과 3~4달전 최악의 순간에 사 놓은 사람들과 과연 마음이 같을까? 추가 주가 상승은 저는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역사를 보면 추가상승의 확율이 높긴합니다만, 이번엔 같을지 다를지 어떻게 미래를 알 수 있겠나요.

셰일가스가 있는 퍼미안을 포함한 지분이 많은 회사들과 재무가 비교적 탄탄한 미국셰일 회사들은 이미 작년 4분기부터 돌아서고 있었죠. 그런 회사들를 택한 투자자들은 아직 30~40%의 미실현수익을 보유중이며, 충분히 이익실현하기 좋은 수익율일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그런 순간에 진입 매수하는 투자자들도 있을 테고요.

3. 맺는말
저는 항상 투자를 하면서, 이런 생각을 합니다. 과연 1년전 혹은 6개월전에 XYZ가격에 산사람과 지금 ABC가격에 산 나와 마음가짐이 같을 수 있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