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4일 금요일

코로나 바이러스 (ft. 유가에 영향을 줄까? 말까?)

최근 들어 다시 천연가스와 유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인데요.

지인이 좋은 리포트를 공유해주셔서, 생각해볼만 한 것 같아 번역+제 생각을 적어 볼까 해요.

저는 지금, 2019년 4분기 미국 퍼미안 분지쪽에서 세일가스 채굴하던 회사들 투자를 진행했었는데요. 운이 좋게도.....다 정리했는데요. 이건 정말 운일 수 밖에 없네요. 지금은 회사 1개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퍼미안에서 토지를 가장 많이 보유한 회사라 지금 사태는 오히려 더 이득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그리고, 엑손 모빌 $68에 100개 인수하려고 샀던 풋옵션 셀 포지션은 지난 주 커버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독사의 눈으로 노려보고 있던 아이들을 매같이 확 낚아 채야하기 때문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림하나 보시죠. 2003년 사스때와 다른 점이 무었인지 확실히 보이네요.
네, 맞습니다. 오일만 놓고 볼게요.
중국은 지금 17년 전과는 전혀 다른 체급이죠. 가장 큰 차이점은요.

중국의 하루오일 소비가 
2003년 5.8 Mb/d.
2019년 13.6 Mb/d.

사실, 이런 수치보다 중요한 것은 시장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심리적 요인인데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는 심리적요인과 펀더멘탈 요인이 추가되었어요.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실제로 수요가 감소한다고 보는 것이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 확산되면.......실제로 수요가 감소하죠. 특히 여행수요...그럼 비행기 연료수요감소로 이어지죠.

중국의 오일 순수입은
2003년 2 Mb/d 이하
2019년 10 Mb/d 이상

이라고 하면서, 아시아에서 최대 수입국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골드만 삭스는 2003년 사스를 레퍼런스 모델로 오일과 비행기용 오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네요. 비행기용 오일의 수요감소 예측량이 170 kb/d에 영향을 크게 받아, 감소 예상치는 260 kb/d정도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가는 배럴당 3달러 하락할 것이라 하네요. 골드만 삭스는 숏포지션을 이미 취하고 있나보네요.....

참, 코로나 바이러스 진행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요. 지금 당장 UWT나 유가에 베팅을 지금 당장하는 것은 큰 손실의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만약, 진행이 좋게 해결된다면,,,,,그래도 손실은 인내를 좀 많이 가져야할 것처럼 보입니다. 지금 유가가 빠지는게 단순한 미래의 수요감소예상으로 하락하는 것은 아니니깐요.

사스때를 비교해보면, 약 3달간 하락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약 1달은 패스하거나, 최대한 나눠서 분할 매수로 대응하는 게 좋을 듯 하네요. 2달째 접어들면, 상황봐서 그동안 사고 싶었던 회사들을 매수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랑 관계가 전혀없는데 하락하는 것 같은 아이들도 좋은 타겟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미국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이나 아시아증시에 미치는 영향보다 제한적일 것이라는 관점은 같습니다.

아래는 2019년 에너지섹터와 천연가스 관련되서 쓴글중에서 눈에 띄는 글 몇개만 주소 복붙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생각정리 (ft. 오늘의 거래-비욘드밋 풋옵션, 안타까운 넷플릭스 풋옵션)

코로나 바이러스 칼춤 (ft. 물들어 올떈 열심히...)

천연가스와 유가 (에너지 섹터) 관련 시리즈글 

미국은 유가 상승이 즐겁다 (ft. 오펙 추가 감산 유지할까? 과연 니가?)

천연가스 가격은 더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ft. 이란 중동 지리적 긴장감)

미국주식전도사의 이란과 미국의 긴장감을 바라보는 시각.

천연가스 가격 상승이 어려워 보이는 이유 (ft. 트레이딩 관점 아닙니다)

쉐브론 2020년 자금예산 발표 (ft. 아팔라치아는 버려~)

미국날씨와 천연가스 (ft. 미국 기상청)

미국주식전도사의 관심섹터 (ft. 떡만두국)

스윙트레이드하면서 가장 힘든 순간 (ft. The art of selling stocks)

미국 Rig와 천연가스 재고 간단확인

미국 물류의 중심 트럭으로 투자아이디어 점검.

미국증시 뉴스(06/15/18 7:00PM 뉴욕기준)

구글 블로그에 파일을 첨부하려 처음 봣는데, 안보이네요...설마....제가 못찾은거겟죠...설마...
원본을 읽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