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자들은 차트는 필요없는 거라고들 말을 많이들 하죠. 가치투자고 투기꾼이고 그건 전 잘 모르겠는데요. 굳이 구분지어야 할까 싶네요. 저는 제자신이 가치투자자인지 투기꾼인지 굳이 정의를 안합니다. 뭐시 중헌디?
#미국주식전도사의나만의그림그리기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디지털숫자를 잘 저장해놓는 것이에요. 지분을 늘리는 동시에 샤샤샥 SEC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으로 최대한 그 지분을 늘릴 수 있는 디지털숫자를 마련하는거죠. 물론 디지털달러 마이닝은 계속해주고 있구요. #미국지분늘리기 #미국주식투자 #미국주식투기
참 그리고, 투기를 하더라도 좀 더 넓은 판에서 뛰어 노는 것이 좋겠죠. 다양한 투자주체들이 있으니, a기관이 팔면 그걸 b가 살수도 c가 살수도 있는거죠. 보통 100억 달러 넘어가면 1개 기관이 흔들기 쉽지 않다고 보고든요. $10B이니까 중형규모이상을 거래하는게 좀 더 좋긴하죠. 저도 그 이하는 완전 투기로 보고 매매를 해요.
차트에 대한 저의 생각은요. 중요하다에요.
그렇다고 차트만 봐서 거래를 하는 건 저의 그림에는 없고요. 참고는 합니다. 특히, 이평성(Moving Average)는 사실 심리선이에요. 논리적으로도 해당기간의 평균값이기 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해당기간의 시세라고 할 수 있죠. 온라인에서 물건 구매할때, 그 물건 최근에 거래된 가격정도는 얼마인지 참고는 하지 않나요?
위는 주간 캔들스틱그림이고요. 저는 이평선은 20, 50, 200일을 사용하고 있어요. 내일 하락한다면 3050까지도 하락+ 지금 20일에서 수렴했으니 20일선상에서 머물수도 있고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몰라요. 그래도 그 기준점을 정하고 경우의 수를 만들어서 대응을 할 수 있으니 참고는 합니다.
참 지분늘리기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글을 꼭 보세요.
미국에서 은퇴준비하기 (ft. 야! 너 뼈좀 맞자-3) 소제목:주식의 토지(땅) 크기를 늘려라.
이 그림은 일간 차트입니다. 주간상으로 보면, 하락해야할 그림이겠죠. 보통 지지라고 하죠? 200일이 지지가 되는 경우에요. 경우에 따라서는 일간+주간+월간 등 여러 차트를 봐서 어느쪽의 확률이 높을까 확인할 수도 있어요.
참, 차트의 저항과 지지는요. 김 한장차이에요 ㅎㅎ
저항이 뚫리면 지지
지지가 뚤리면 저항
누구는 지지를 받고 있다. 아니다 저항이 작용중이다. 자신만의 기준을 정해서 한쪽으로만 밀고 가는게 좋지 않을까 하네요. A같은 상황은 난 무조건 지지야....이런식으로요.
블랙잭할때, 애매한 숫자 있죠? 16....이럴때도 보통 자신만의 룰을 정해서 게임하는 동안 쭉 카드를 더 받던지 그냥 안받던지 하는게 확률이 높다고 하더군요.
맺는말 ( #401K ),
1. 어제 미국증시 구입은 하지 않았고요. 오늘 트리거를 당겼습니다. 미국국채가 미국연준 금리인하 priced in+ 코로나로 인한 안전자산 선호심리 버프받아서 좀 과하게 오른거 같아서, 미국국채 비중을 축소했고요.
2. 토탈 채권 인덱스를 미국증시로 교환해줬습니다. 참고로, 저는 최근 3달간 미국증시에 자동으로 적립식구입안되게 설정해놧고요. 추가하락이 발생하면 즐겁게 지분을 늘릴 계획입니다.
3. 오호라 달러가 강하네? 강달러 대비해야지~
오늘 든 생각,
1. 하락이 예상보다 오래가면 좋겠다.
2. 마진콜 슬슬 나올 타이밍인데, 아직 제대로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거래량이 좀 나와주면서 하락해야 어느정도 안정이 되는데 오늘 그모습이 안보이인다.
3. 내일 마진콜 많이 나와서 급락했으면 좋겠따.
4. 마진콜 나오기전에 자리를 잡아야한다.
5. 더 하락하면 사야지? 너 그러다 조금 지나고 올라가는거 보고 또 못산다. 그 전 가격 생각나니까!
6. 또 하락하겠지 기다리다 또 못산다.
7. RSI상 더하락해도 이상하지 않다.
8. MACD도 그 것을 뒷받침해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