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8일 화요일

배당은 이중과세다? (ft. 최근 배당컷과 인상목록)

*배당컷과 배당인상을 한 기업들을 트랙킹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이터를 만들고 있는데, 블로그로 전부 다 옴길려니 수작업이어서 최근 것몇개만 공유하고 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배당을 선호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중과세로 보기때문이다.

1. 쉽게 예를 들어, 기업이 100을 벌고, 20 세금내고, 쓸거 다 쓰고, 현금남겨두고, 일부분의 수익을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여기서 기업이 세금을 내고, 받는 사람 둘 다 세금을 낸다.

2. 물론, 리츠나 LP같은 경우는 기업 레벨에서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에 이중 과세 개념을 적용할 순 없다. 예를 들어, LP는 주주들이 유닛홀더라는 개념으로 법적 동업자개념으로, 기업이 내는 세금을 이 유닛 홀더들에게 넘긴다. 그러면, 유닛 홀더들은 자신의 세금 브라켓에 맞춰 세금을 내니 1번만 내게 된다.

3. 하지만, 나는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는 수익확정개념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2월달 부터 혹시모를 폭락이나 하락에 대비 배당성장주를 구입해왔다.
미국주식전도사의 그림그리기 (ft. 배당성장주를 구입하다....).


4. 배당컷을 한 회사들은 누구일까? 빠진 회사들도 있겠지만, 최근 배당컷을 한 회사들과 배당인상을 한 회사들을 구분하고 있다. 배당만으로 회사 현금흐름을 판단하는 것은 큰 실수를 만들 가능성 또한 있다. 단지,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하나의 필터링하는 추가 지표로 보고 있다.

배당컷 및 중지



Mar 10: Occidental Petroleum (OXY) 86%.
Mar 16: Macerich (MAC) 33%.
Mar 18: Marriot International (MAR) 배당중지
Mar 20: Boeing (BA) 배당중지
Mar 20: Delta Air Lines (DAL) 배당중지
Mar 24: Steelcase (SCS) 52%.
Mar 24: SYNNEX (SNX) 배당중지
Mar 25: Alaska Airlines (ALK) 배당중지
Mar 25: Cracker Barrel Old Country Store (CBRL) 배당중지
Mar 25: Texas Roadhouse (TXRH) 배당중지
Mar 26: Lear (LEA) 배당중지
Mar 26: Signet Jewellers (SIG) 배당중지
Apr 3: Herman Miller (MLHR) 배당중지
Apr 8: Six Flags Entertainment (SIX) 배당중지
Apr 16: Green Plains Partners (GPP) 배당중지
Apr 16: Goodyear Tire & Rubber (GT) 배당중지

배당 인상
April 20: Southern (SO)  3.2%인상, $0.62->0.64
April 21: Travelers (TRV) 3.7% 인상, $0.82->$0.85
April 22: Xilinx (XLNX) 2.7%인상, $0.37->$0.38
April 21: Nasdaq (NDAQ) 4.3%인상, $.47->$.49
April 21: NextEra Energy Partners (NEP) 3.7%인상, $0.535->$0.555
April 28: IBM (IBM) 0.6% 인상 $1.62->$1.63 아이는 언제 I am Back Moth…….할는지 그나마 레드헷 인수해서 EPS 매출 시각적 효과는 있는데….

5. 긍정적으로 그림을 그리면, 기회는 항상 보이기 마련입니다.

*매수와 매도 추천이 아닌 개인적 기록을 공유하는 목적입니다.

미국증시 예상 시나리오 (ft. 2020-04-26)

이번주는 특별히 눈에 들어오는 일들은 없네요. 숏 스퀴즈가 한번 나올 시기이긴 한데....어떤 이벤트가 발생할지 기대됩니다 ㅎㅎ



미국 코스트코에서 경제를 읽다 (ft. COVID-19의 영향)



코스트코를 가서 느낀점으로 시작된 그림입니다. 단순히, 몇개의 예를 들었을 뿐 계속 말을 하면 삼라만상이 나올듯하여, 적당히 수위 조절을 했어요.



마감시황 (ft. 건들 형님)

오늘 왜 상승했죠? FOMO를 느끼고 있지는 않은가요? 무엇을 봐야할까요?



2020년 4월 26일 일요일

미국 주식 스몰캡 인사이드 출간 -2 (ft. 나만의 그림그리기)

1. 아래의 공유해주신 분 2분을 찾습니다.



요청을 드리지 않았지만, 공유를 해주신 분 2분 너무 감사드립니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고 싶어요.
-공동저자들에게 의견을 물어본 후, 동의를 한다면 책을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공동저자들이 반대를 하면, 제가 개인적으로 따로 보내드리겠습니다.

2. 스몰캡의 정의
-스몰캡이라 구분되는 회사는 마켓캡이 3억달러~20억 달러로 중소기업규모를 스몰캡이라 합니다.

3. 책속의 회사들
-사전적 정의에 포함되는 회사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지만 강한 중형회사들.
-대형회사(100억달러 이상)이지만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회사들.

4. 회사들을 고른 기준
-역사가 깊은 회사들.
-1차와 2차 세계대전, 포드 모델T 등의 수혜받은 회사들.
-대형기업 대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당 섹터에서 강한 회사들.
-미래에도 꾸준히 사업을 영위할 확률이 높은 회사들
-사람들이 꿈을 꿀 수 있는 회사들.




2020년 4월 25일 토요일

미국사는 이야기 (ft. 엔진오일와 타이어 로테이션 DIY)

찍으면서 하는게 아직 편하진 않네요.

다음에 할때 플로우를 후에 다시 녹화할께요. 정말 간단해요.
오일체인지는 그냥 오래된 오일 빼고, 새오일 넣으면되요.
타이어 로체이션은 타이어 바꿔주면되요.

엔진 오일 갈때 필요한건.
1. 렌치 (이건 엔진 오일 플러그 규격에 맞춰서, 라챗으로 해도되요)
2. 엔진오일
3. 오일필터
4. 와셔 (보통 재활용가능해요)
5. 플로어 (절대 스탠드써야해요. 이거 해놓고 밑에 들어가면 안되요)
6. 스탠드 (이건 사용해야해요)

타이어 로테이션
1. 브레이커 (이거있음 작업이 편해져요)
2. 드라이브 소켓
3. 토크 렌치
4. 플로어
5. 스탠드

그림을 클릭하시면 영상으로 이동됩니다.


2020년 4월 22일 수요일

미국 주식 스몰캡 인사이드 출간 -1 (ft. 나만의 그림그리기)


1. 투자를 함에 있어서 제가 항상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나만의 투자 그림 그리기

2. 역사적으로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은 많은 경우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었죠.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애플이 좋게 보고 애플 주식을 사니, 나는 이거 안사면 뒤쳐지는 건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애플이 안좋다는 것이 아니에요.

3. 또 하나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미국 마켓은 다른 어떤 마켓보다 많은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 나만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충분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곳이 바로 미국주식마켓의 다양성인데요. 이런 다양성을 한 번쯤 살펴봐야하지 않나? 하는 마음에 회사선정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공동저자로 참여한 책이 곧 출간됩니다.

4. 이 책의 탄생, 저자의 그림, 중간 업데이트 등은 출판이 진행되는 것과 동시에 계속 글을 적어나가려 합니다.



USO에 대해서 (ft. 상품구조와 신주발행중단)

1. USO가 ETF이고, 원유 ETF라고만 많이들 알고 계신데요. 사실 이 ETF는 원유를 직접 사는 것이 아닌 선물만 거래하는 점을 꼭 아셨음해요. 쉽게 말하자면, 오일 선물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지금 4월이니까 기본적으로 USO는 5월 50%와 6월 50%를 보유하죠.

5월이 되면, 5월50%를 팔고 7월 50%를 사요. 여기서 롤오버비용이 발생하죠. 롤오버라고 그냥 쉽게 팔고 사고 하는 것이에요. 사고 팔면 트레이딩 비용이 들고, 만약 7월이 100이고 5월이 50이면요. 같은 1계약을 사려해도 50을 더 지불해야되니 추가비용이 들어가죠. 당연히 ETF 보유자들이 내야하는 것이죠.

위에서 설명 드린 것이 최근에 발생한것인데요. 

다른 예를 들어보면요.
1. 6월 선물 $10에서 7월 선물 $20로 넘기면서 수익없이 $10불 손해.

2. 만약에 7월 선물이 $20에서 $15로 가면 $5 이득인거 같죠? 6월물 $10에서 넘어온것이니 $20되면 $5불 이득이자나요. 그게 아니라 말 그대로 $5 손해난거에요.

-종합해보면,  $10 +$5 = $15 손해에요.

3. 실제로 USO에서 6월 선물을 7월로 넘길때 7월 선물이 약 $21이니 약 $10손해를 이미 흡수한 것이네요.

콘탱고도 요즘같은 슈퍼 콘탱고에서 이런 작업이 반복되면, 


절대 장기로 들고 가는 ETF가 아니죠. 역사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한쪽으로 쏠릴때는 좋지 않은 결과를 많이 만들었긴 합니다.

그럼 풋옵션을 하면 많이 벌겠네요? 그렇지 않아요. 이런 특이현상이 심하게 벌어지기 바로 직전까지만 수익이 좀 발생하고요. 이런 일이 발생하고 나면, 다 풋옵션 프리미엄에 다 반영이 되거든요. 그리고 더 큰 일은 바로 아래 2번입니다.

2. 하나더 볼까요? 8K입니다.
신주발행과 redemption(유동성 공급)을 함으로 NAV(Net Asset Value, 순자산가치)를 유지하는데요. 위의 내용은 간단히 SEC가 4백만주 발행 금지를 했고, 이제 신주발행은 없는것이죠. 지금까지 발행된 주식 수로만 거래를 한다라는 것은 더 이상 NAV가 유가를 추종하지 않는 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미NAV보다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가 되고 있는 상황이니....

지금 숏 셀링 이자도 거의 6~7%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숏 셀링해서 버는 것도 힘들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 숏셀링 이자가 급등하게 되면, 숏 스퀴즈는 1번 쯤은 나올 법도 하니, 이때 잽짜게 나오는게 좋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3. 언제가 될지 모르는 신주발행.
4백만주 신주가 SEC에서 허가를 해주는 시점이 되면 NAV에 맞는 가격으로 조정되니, 유가 트레이딩을 고려하더라도 이 허가시점이후가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동안 USO 숏을 하며 남긴 생각들입니다.


유가에 대한 생각과 은퇴계좌 막던지기 1탄 (ft. 말님 특별찬조출연)


마켓과 USO에 관한 잡소리 (ft. 호재가 악재로. 악재가 호재로)

악재를 호재로 호재를 악재로 받아들이는 트렌드가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5월 첫번째 금요일이 가장 큰 이벤트가 될것같긴하지만, 이제 슬슬 악재를 호재로 보는 트렌드가 시작하지 않을까도 생각하고 있어요. 제가 틀릴수도 있겠지만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만약 USO보유자분이 계시다면, 최대한 빨리 정리하시는게 손실 최소화하는 길이라 생각이 드네요. 그 이유들은 녹화를 했고요. 특히 신주발행이 안된다는 건 정말 치명적이에요. 더이상 유가를 추종하지 않은 오일 ETF가 된거 거든요.

https://youtu.be/Es8NaRIMCxI


그림을 클릭하시면 영상으로 이동됩니다


2020년 4월 21일 화요일

USO etf 요놈 봐라~ (ft. 엑티브 펀드가 되다)

요즘과 같은 상황을 Super contango라고 부르는 가 봅니다. USO가 원래는 2 선물을 후라이드반 양념반으로 가져가던 펀드가 이제는 엑티브 펀드처럼 운영한다고 하네요. 그럼, 계산이 복잡해지고, 니네 홈페이지 자주 들어 가서 어떤 월물을 보유하는지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4월 22일 부터는 any month....아무 달 선물을 살 수 도 있다고 하네요...

일단 지금은

40% 6 선물

55% 7 선물

5% 8 선물

어디 지켜봅시다.

--->아무래도 이렇게 되면 지금보다는 하락폭 이나 상승폭이 커지지 않고, 부드럽게 됩니다.


4 20 거래마치고, 저는 현재 무포.....


4 동안의 USO 포지션에 대한 저의 거래는 아래에



유가에 대한 생각과 은퇴계좌 막던지기 1 (ft. 말님 특별찬조출연)








아래는 펀드 8K

미국의 stay at home에 대한 저항 시위 (ft. 미국의 촛불시위??)

미국은 자유의 국가이고, 자유에 관한 수정헌법 2조도 있습니다. 주마다 다르지만, 아래의 사진처럼 라이센스가 있으면 총을 퍼블릭에 들고 다닐 수도 있죠. 4월 20일 아래는 제가 살고 있는 펜실베니아의 피츠버그에서 총을 들고 다닐수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네요.

물론, 아무런 인명사고는 없었고요. 한국의 촛불시위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될거같네요. 지속되는 stay at home 오더에 항의하고 다시 재오픈하라는 시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잠든 사이 부자되는 미국주식 투자 책 펀딩 감사드립니다.

이번 펀딩에서는 1.71만원원에 판매가 되고 있지만, 서점에서 구매하실경우 2.2만원을 판매될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출판사에서 페이스북 지지서명 이벤트로 
레모나 증정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20일 월요일

하늘이 무너져도 솓아날 구멍은 있다(ft. 마켓이 하락할때 이득보는 아이들)

맞더라도 알고 맞으면 덜 아프겠죠. 하락하거나 주가가 재미없더라도 왜 그런지 알면, 기다리거니 버티는게 덜힘들겠죠. 주식마켓이 하락하는데 이득을 보는 회사가 과연 없을까요? 종목추천이 아닌 예를 들어 설명한것이고, 이미 주가에 대부분 반영이 되었으니 매수 추천이 아니에요. 긍정적으로 보면 충분히 추가수익을 낼 수 있어요. 사람들의 관심이 한방향으로 쏠라는건 언제나 좋지 않아요. 다른 쪽을 봐야한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마켓이 하락한다고 겁먹는게 아니라, 긍정적으로 어디 아이가 이득을 볼까 보면 언제나 솓아날 구멍은 있더라고요.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영상으로 이동됩니다.


2020년 4월 19일 일요일

4월 4번째주 미국증시 예상 그림그리기

2020 4 4번째주 예상 시나리오입니다. 긍정적인 소식들이 많았던 4 3번째였네요.

많은 사람들은 주식에서 대응이 중요하다고 하죠.
, 대응을 하기위해서는 예상이 필요하다 생각해요. 이유는 예상을 해야 경우의 수에 따른 대응책을 미리 만들어 놀수 있거든요. , 프로토콜을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죠. A- 이런 대응을 한다. B- 이런 대응을 한다....이런식이죠.

미국이 이렇게 코비드-19 심하게 피해를 받는 이유는 이렇게 코비드-19 미국에서 확산될거라 예상을 못해서 대응책을 준비못함이 크지 않나 생각해요. 또한 물론 이렇게 크게 되리라곤 전혀 예상을 하지 못했죠.

대응을 위해서는 예상이 필요하다 생각해요

그림을 클릭하시면 영상으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