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9일 토요일

배당은 나의 그림1순위가 아니다. (ft. 브리스톨BMY)

2018년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에 대한 공부와 조사를
하고,
2019년 1월3일 첫매수를 시작으로 7월 24일을 마지막으로
매수 프로세스는 끝난 #브리스톨 #BMY 
사실 원하는 수량의 50%밖에 매수를 못했다.
실적발표(7월25일)하고 하락 혹은 폭락하면 남은 50%를
매수하려는 그림이었기 때문이다.
https://blog.naver.com/cooldavidoff/221609457848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BMY) (ft. 7/25/2019 실적발표 점검)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BMY) (ft. 7/25/2019 실적발표 점검)
image.png
#리얼티인컴 매도한 금액으로 산 #브리스톨 이다.
그 당시 #리얼티인컴 #O 의 배당율은 4%근방이었다.
나는 이익의 90%를 배당으로 지급하는 리츠가 배당율 4%라는
건 고평가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전량매도했다. O를 팔고 바로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운이 정말 좋은 경우이나,
보통의 경우 매도하고 몇달을 기다린다.
*C-corporation은 이익의 90%를 지급해야하는
법적 규제사항이 없다.
그러나, 리츠는 무.조.건. 지급해야한다. 그렇게 무조건
지급해야하는 배당율이 4%?
헬 노~. 성장리츠는 다른 그림이니 그런 성장리츠는 사도 좋다.
그러나, O는 성장리츠가 아니다. O가 나쁜 회사는 절대 아니며,
안정적인 매니지먼트와 포트폴리오는 흠잡을 것이 없는
회사이다.
그러나, 나의 그림에서는 고평가 구간이었다.
물론, 기회가 다시 올지 않올지 모르지만,
저렴해지면 사도 좋은 회사라고 믿고 있다.
나에게 #배당투자 는 #나의투자1순위 가 아니다.
물론, 나이60이 되면 다른 이야기될 거 같기도 하다.
나의 생각과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만 있다면,
벽에 똥칠하기 전날까지 회사를 나가도 될 거같다.
지금 있는 시니어 엔지니어들도 60넘은 분들이 수두룩하다
(시니어 매니지먼트도 살살 눈치를 봐야하는 존재들 ㅎㅎ).
즉, 꾸준한 #현금흐름 이 있는 한, 배당은 나에게 그닥 매력이
없다.
왜 세금을 2번내? 이건 흡사 뺨을 한쪽만 맞으면 되는데,
양쪽으로 후려갈겨 맞는 꼴이다. 절세, 세금을 줄이는 것이
나의 1순위이다.
보통 레버리지 이자비용을 감당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나의 그림속에 있는 회사들이 배당을 지급한다.
그럼, 어쩔 수 없이 배당을 받게된다
(이게 정말 싫다. 배당지급될때마다
후.....양뺨을 후려맞는 구나 생각이 든다).
브리스톨의 현재 배당율은 모르지만,
아마 내가 살 당시 4%정도 였던거 같다.
배당율이 나의 그림에서는 우선순위가 아니기에 별로
머리속에 담아두지 않는 편이다.
10월 31일 실적발표를 한다. 지금까지 확인한
실적발표자료들을 토대로 보면,
실적이 나쁘게 나올 확율이 아주 많이 낮다.
그렇다 하더라도, 아마도
내가 산 가격 밑으로 내려오긴 힘들 것 같다.
만약 내려온다면, 남은 50%를 다 쓸 생각이다.
제발 내려와주길 바랄 뿐이다.
투자자들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언론기사에 의지하는 모습을
많이본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는
회사의 IR (Investor Relations)이다.
빨간색 네모를 보면 알겠지만, 섭스크립션을 해놓으면 바로
이메일로 전송해준다.
그럼, 그 것이 언론들이 재.해.석.해서 기사에
올리는 것이고,
한국의 언론들은 그 재.해.석.된 기사를 번역하면서
다시 재.해.석.되게 되는 경향이 아주 높다.
적어도,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라면, 회사의 IR페이지에 있는
정보는
다 알아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홈페이지나 자른 자료에서
찾을 수 없는 정보들은
IR 이메일이나 전화해서 물어보면 정말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씹으면 다시 이메일로 이번에 답변없으면
시니어 메니지먼트한테 이메일 보낼 것이다
라고 하면 바로 답장이 온다. 아무리 기관투자자가 아니어도,
기업들은 정보제공에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왜? 나의 그 회사의 주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IR에서 사소한 질문에 대한 답장이 없으면,
좀 투자를 꺼린다.
그 이유는 회사가 체계화된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회사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체계화가 되었다면
런 사소한 질문들도 답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되어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내가그리는그림 #나만의그림
#나만의그림이무엇보다중요 #내돈투자는내가결정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